처음으로 TOP 3 진입한 카카오페이 필두로 핀테크 주 약진
크래프톤 상장 여파와 메타버스 열풍에 힘입어 게임 주 지속적인 강세
8월에도 바이오 주 굳건한 인기, 다수의 바이오 종목 순위 권에 이름 올려
[두나무=2021/9/7/화] 두나무(대표 이석우)가 국내 최초 비상장 주식 통합 거래 플랫폼 ‘증권플러스 비상장’에서 8월 한 달간 인기를 끈 비상장 주식 키워드를 7일 발표했다.
일년 가까이 주목받았던 크래프톤, 카카오뱅크가 코스피에 입성하면서 카카오페이와 두나무가 처음으로 TOP 3에 진입했다. 테마 별로는 핀테크 주 전반의 약진이 눈에 띄었고, 게임 주와 바이오 주는 7월에 이어 8월에도 꾸준히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8월 관심 종목 추가 및 인기 조회 2위를 기록했다. 카카오페이는 금융당국의 증권신고서 정정 요구로 상장이 연기된 바 있으나 절치부심 끝에 공모가를 낮추고 상장 절차를 재개했다. 누적 가입자수 3,000만명 돌파, 2분기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 등 호실적 달성에 이어 상장 이후 카카오 그룹과의 시너지까지 예고하며 주목받고 있다.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 기업 두나무는 8월 관심 종목 추가 1위, 인기 조회 3위를 차지하며 새로운 비상장 기대주로 부상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K-유니콘 기업 선정 등 연 이은 호재들에 투자자들의 기대가 모아진 결과로 보인다. 금융 앱 토스의 운영사인 비바리퍼블리카 또한 관심 종목 추가 4위, 인기 조회 12위로 7월 대비 평균 3.5계단 상승해 핀테크 주 열풍에 한 몫을 했다.
크래프톤의 상장 여파 및 메타버스 화두로 비상장 시장 내 게임 주들은 8월에도 강세를 보였다. MMORPG 게임 ‘KOD’에 메타버스 플랫폼을 도입하는 엔에스스튜디오는 관심 종목 추가 7위, 인기 조회 9위로 전달 대비 큰 폭으로 뛰어올랐다. XR 콘텐츠와 콘솔 게임 개발 전문 기업 이브이알스튜디오는 관심 종목 추가 11위, 인기 조회 19위로 7월과 동일한 순위를 유지하며 TOP 20에 자리했다.
바이오 테마의 인기도 굳건하다. 국내 최초 반려견 치료제 신약 승인을 받은 지엔티파마가 관심 종목 추가 8위, 인기 조회 7위로 TOP 10에 올랐고,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를 위탁 생산하는 한국코러스가 관심 종목 추가 13위, 인기 조회 11위를 기록했다. 그 밖에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기업 바이젠셀, 국내 백신 전문기업 큐라티스,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 등 다수의 바이오 관련 종목들이 관심 종목 추가 및 인기 조회 TOP 20에 이름을 올렸다.
새롭게 진입한 비상장 기업으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래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된 쓰리디팩토리, 10월 코스닥 상장을 앞둔 차바이오텍 계열사 차백신연구소가 있다.
이외에도 현대중공업그룹의 현대오일뱅크가 관심 종목 추가 17위로 순위 권에 재진입했고, 19일 상장한 지능형 IT인프라 통합관리솔루션 전문기업 브레인즈컴퍼니와 20일 상장한 컬러강판 전문기업 아주스틸이 각각 인기 조회 20위, 13위를 차지했다.
한편, 증권플러스 비상장은 2021년 9월 기준 5,700개 이상의 거래 종목과 약 65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대표 비상장 주식 통합 거래 플랫폼이다. 현재 누적 다운로드 수 100만 건 이상, 누적 거래 건 수는 14만 건 이상이며, 2020년 4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바 있다. 업계 최초로 증권사와 연동된 안전거래 시스템을 도입해 거래 불투명성, 허위 매물, 높은 유통마진 등 기존 비상장 주식 거래가 갖고 있던 병폐를 해소하고, 24시간 예약주문, 집약된 종목 정보 제공과 같은 다양한 편의 기능으로 비상장 주식 시장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