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나무

뉴스룸

가장 빠르고 정확한 두나무 소식을 전합니다

다양한 활동과 새로운 소식을 전합니다

[뉴스] 두나무 카카오스탁, 3월 한 달 주식 급상승 테마 발표 - 황사·미세먼지 · 폐기물처리 · 라면 인기

2019.04.05
  • 카카오스탁, 3월 한 달 간 모바일 주식 투자자들에게 가장 큰 인기 얻은 TOP 3 토픽 공개
  • 황사·미세먼지, 폐기물처리, 음식료 - 라면 등 테마 기업들 상위권에 랭크
  • 카카오스탁, 앞으로도 최근 주식 동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차별화 된 서비스 제공 예정

(두나무=2019/4/1/월) 2019년 3월의 마감을 뜨겁게 달군 주식 테마는 어떤 것이었을까?

국민 증권 어플리케이션 카카오스탁을 운영 중인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3월 한 달간 모바일 주식 투자자들의 인기를 얻은 분야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황사·미세먼지, △폐기물처리, △음식료 - 라면 관련 기업들이 상위 랭크를 차지했다고 1일 발표했다.

가장 높은 주가 상승률을 보인 1위 테마는 ‘황사·미세먼지’ 관련 기업들로 한 달간 29.9%의 급등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에 3월 1일부터 7일 연속으로 고농도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됐을 만큼 3월에 최악의 초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렸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미세먼지 대책으로 유치원·초·중·고등학교 교실에 공기정화설비와 미세먼지 측정기 의무 설치, 시외버스·기차 등 대중교통에도 실내 공기 질 정기 측정 의무화를 마련해 관련 기업들의 주가 상승 폭이 컸다. 대표 기업으로 하츠, 위닉스, 크린앤사이언스 등이 주목을 끈 것으로 조사됐다. 상승률이 가장 높았던 ‘하츠’는 국내 1위의 레인지후드 업체이자 2위의 환기시스템 업체로, 세계 최초로 ‘환기 청정기’ 제품을 개발해 이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영향을 미쳤다.

다음은, ‘폐기물처리’ 관련 기업들이 19.2%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2위 테마를 차지했다. 관련 기업들의 주가는 정부의 환경 규제 이슈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는데, 정부가 2022년까지 전국에 산재된 불법 폐기물 120만 톤을 모두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영향을 받았다. 이렇듯 환경 규제가 점차 강화되고 있지만 폐기물 처리 공급은 제한적이어서, 폐기물 처리단가가 상승해 관련 기업들의 실적 개선 기대감이 주가에 영향을 미쳤다. 관련 종목은 와이엔텍, 코엔텍, KG ETS 등이 선정됐다.

3위는 19%의 상승세를 기록한 ‘음식료 - 라면’ 관련주로 분석됐다. 한국 라면 수출 증가와 ‘건면’이라는 새로운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주요 요인으로 꼽혔다. 지난 2014 ~ 2018년 한국 라면 수출은 연평균 20%를 이어가고 있는데, 특히 지난달 중국에 수출한 라면 수출금액은 무려 194.3% 증가했다(산업통상자원부). 또한 2015~2018년 전체 라면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2.9%인데 반해, 건면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21%로 시장 성장률을 큰 폭으로 웃돌아 관련 기업들의 매출이 개선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졌다. 관련주에는 삼양식품, 농심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도 의류 브랜드, 피혁 – 천연, 면세점 – 시내면세점, 반도체·디스플레이 - 클린룸 등의 토픽이 상위 10위를 차지했다.

한편, 카카오스탁은 국내 최초의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로 모바일을 통한 주식 투자 트렌드를 1일, 1주, 1개월, 3개월 단위로 무료 제공하고 있다. 주식 투자자들은 이를 통해 최근 동향을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카카오스탁은 앞으로도 고객 눈높이에 맞는 차별화 된 서비스로 주식 투자 길잡이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