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나무

뉴스룸

가장 빠르고 정확한 두나무 소식을 전합니다

다양한 활동과 새로운 소식을 전합니다

[뉴스] 두나무, 산불 피해지역에 나무 1만 그루 식수

2022.05.25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에서 ’세컨포레스트’ 캠페인 진행
경북 일대 산불 피해 지역에 총 1만 260그루 기부
미사용 회수 그루콘 등 6,000그루 나무도 추가 기부

[두나무=2022/05/25]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회장 송치형)가 산림청(청장 남성현)과 함께 경북 산불 피해지역에 1만 260그루의 나무 심기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3월 진행했던 ‘세컨포레스트와 함께 하는 내 나무 갖기 캠페인(이하 세컨포레스트 캠페인)’의 일환이다.

세컨포레스트 캠페인은 두나무의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2ndblock)’을 활용한 숲 회복 지원 프로젝트다. 지난 3월 21일부터 25일까지 가상 나무 1그루를 심으면 산불로 피해 입은 경북 지역에 실제 나무 2그루를 식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5일 간 5,000명을 목표로 시작한 캠페인에 총 2만 8,000여 명이 동참하며 성황리에 마감됐다.

두나무는 캠페인 종료 후 5월까지 두 달 간 산림청과 연계해 경북 지역에 나무 1만 260그루를 식재했다. 식재 작업은 탄소 흡수와 해당 지역 식생을 고려해 체계적으로 이뤄졌다. 향후 안동에 위치한 경북소방학교 인근에 캠페인 참여자들의 이름이 새겨진 현판도 설치될 예정이다.

세컨포레스트 캠페인은 비대면 시대 시민 참여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는 호평을 받으며 큰 화제를 모았다. 캠페인 참여자의 78%가 “메타버스 방식의 캠페인이 반드시 필요하며, 캠페인 참여에 영향을 줬다”고 응답했다. 또 “내 손으로 나무를 심은 것 같은 대리 만족을 느꼈다”, “손 쉽게 환경 보호에 참여할 수 있어 좋았다” 등의 응답도 있었다.

송치형 두나무 회장은 “세컨포레스트 캠페인은 산불 피해 지역 복구 지원을 넘어 전국 임업종사자들의 판로 확대에 기여하고, 우리 사회 전반에 저탄소 친환경의 가치를 전파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었다”며 “앞으로도 두나무의 기술과 자원을 활용해 환경과 사회에 기여하고 많은 이들이 동참할 수 있는 다양한 ESG 프로젝트를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관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은 “이번에 조성된 회복의 숲은 민관이 함께 각자의 전문 분야와 기술이 만들어낸 좋은 사례”라며, “메타버스를 비롯해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산림 복원 캠페인을 확대해가겠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두나무는 약 6,000그루의 나무를 추가 기부, 전국 각지에 희망의 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 3월 세컨포레스트 캠페인 당시 미사용 회수된 그루콘 997장과 ‘제 15차 세계산림총회’ 부스 이벤트 참여객 937명이 심은 가상 나무를 식수, 도심 속 힐링 공간을 조성하고 탄소 중립 활성화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할 방침이다. 그루콘은 전국 나무시장에서 사용 가능한 묘목 교환 쿠폰으로, 제 77회 식목일을 기념해 나무를 심을 수 있도록 세컨포레스트 캠페인 참여자 5,000명에게 지급된 바 있다.